2017年3月12日 星期日

3·8女神節:행운의 여신은 누구? 복건 광동 신화 속에 나타난 마조(媽祖)

행운의 여신은 누구?

幸運ㄟ女神是誰?
幸运的女神是谁?


JKH작성
JKH編寫
JKH编写

행운의 여신을 본적 있나요? 만약 당신이 행운의 여신을 집접 눈으로 보게 된다면 그 기분은 어떨까요?
您有無親眼看到過幸運ㄟ女神?如果您親眼看到幸運ㄟ女神的話,那您的心情會是如何?我今年親眼看到了幸運ㄟ女神。
您有没有亲眼看到过幸运的女神?如果您亲眼看到幸运的女神的话,那您的心情会是怎样?

저는 올해 행운의 여신을 제 눈으로 직접 봤어요. 때는 바야흐로 벚꽃이 한창 피는 화창한 봄날에, 저는 기숙사 식당에서 그녀를 처음으로 만났어요. 그녀는 손을 흔들며 인사를 한 뒤 저에게 다가와서 위챗메신저를 남겨주라고 했어요.
我今年親眼看到了幸運ㄟ女神。到了櫻花正在綻放的春天,我在宿舍食堂第一次跟她見面了。她揮揮手打招呼後,靠近我就說給自己留下微信訊息。
我今年亲眼看到了幸运的女神。到了樱花正在绽放的春天,我在宿舍食堂第一次跟她见面了。她挥挥手打招呼后,靠近我就说给自己留下微信讯息。

그녀는 광동 출신의 유학생이었고 한국어를 잘하는 우수학생이라고 하네요. ^^
她,是個廣東出身的留學生,也可謂是會講韓語的優秀學生。
她,是个广东出身的留学生,也可谓是会说韩语的优秀学生。

그녀의 이름은 격격이
她的名字叫格格伊
她的名字叫格格伊


圖片出處:現代漢語詞典460頁。

참고로 격격(格格)이는 청나라 때 만주어로 '공주' 또는 황녀를 가리키는 말이에요. 발음은 '거거'에요.
據說,格格這個詞係指清代對公主和皇女兒的滿語稱呼。







그러던 어느 날 제가 대만에서 공부하고 있을 때 심심해서 한번 위챗으로 아래 사진을 그녀에게 보냈어요. ㅋㅋㅋ
我在台灣年書的時候,自身覺得活膩了。所以某天我將如下的圖片發給她。ㄎㄎㄎ
我在台湾念书的时候,自己觉得活腻了。所以有一天我将如下的图片发给她。呵呵呵

































그러자 그녀가 저한테 부탁을 했어요.
然後她拜託了我。
然后她拜托了我。


대화 내용:
격격이: 너 나 좀 도와줄 수 있니?
나: 뭔데?
격격이: 너 중국친구들에게 (이 링크를) 전달해줘서 투표 한 번씩 해주게 도와주라.
나: 무슨 투표인데?
격격이: (링크)3월 08일 여신절 활동(여성의 날) 도시 곳곳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소여신을 찾아라!

격격이: 나...


대화 내용:
나: (링크)3월 08일 여신절 활동(여성의 날) 도시 곳곳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소여신을 찾아라!

나: 안녕하십니까?
나: 제 중국지인인 林੦੦이가 저보고 이 링크를 전달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나: 이 링크를 누르시고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나: 林੦੦한테 투표 한 번씩 하면 됩니다.
나: 협조 부탁드립니다.
~~~

친구1: 하하, 수고했다. 나 이미 (투표)했어.
나: 林੦੦씨한테 투표했어?
친구1: 당연히 했지.
나: 고마워 친구.

                           대화 내용:
                         
                           나: 안녕하십니까?
                           나: 제 중국지인인 林੦੦씨가 저한테 이 링크를 걸어두라고 부탁했습니다.
                           나: 이 링크를 누르시고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나: 林੦੦씨한테 투표 한 번씩 하시기 바랍니다.
                           나: 협조 부탁드립니다.
                           나: 참고로 그녀는 기호 6번입니다.
                           나: 다들 이해했나요?
                           나: 그리고 여신절 투표는 일등한테만 상을 수여합니다.



                                    대화 내용:
                         
                           나: 계세요?
                           나: 제 중국지인인 林੦੦씨가 저한테 이 링크를 걸어두라고 부탁했습니다.
                           나: 이 링크를 누르시고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나: 林੦੦씨한테 투표 한 번씩 하시기 바랍니다.
                           나: 협조 부탁드립니다.
                           친구2: 나 (여기에) 있어. 알겠어!~


대화 내용:

격격이: 6번이야.
격격이: 일등만 상을 탈 수 있어.
격격이: 나 지금 2등이야.
격격이: 이거 나한테 매우 중요해.
격격이: 너 중국친구 많은 거 너도 알잖아.
격격이: 6쪽이야, 6번이고, 나한테 한 번씩 투표해봐.
격격이: 이거 웨이신만 있으면 투표할 수 있어.
나: 나 방금 투표했어.
나: 그리고 방금 많은 사람에게 이 링크를 전달했지.


대화 내용:
격격이: 그래.
격격이: 고마워~
나: 이 만화에 나오는 여주인공이 내가 너에 대해 떠오르는 이미지야(은유).
격격이: 그래? 정말이야?
격격이: ^^
       
대화 내용:

나: 게다가 걔가 너랑 성씨가 같더라고.
격격이: 걔 이름 뭐냐?
나: 마조(媽祖)의 본명이 뭔지 찾아봐.
격격이: 임묵, ........

제가 그때 장난삼아 여사친을 별명으로 마조라고 불렀네요. ㅋㅋ
當時我開玩笑的取了女友(一般的女性朋友,她不算我的女友,也不是情人)的新的綽號—媽祖。ㄎㄎ

그렇다면 마조는 누구일까요? 제가 아는 바에 의하면, 마조는 미간신앙 속의 여신으로 알고 있지만 그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해요.

그래서 아래 마조에 관한 글을 정리해서 올렸어요. 

『복건 광동 민간신화 속의 媽祖』 마조(媽祖)는 누구일까? 많은 한국 사람들에게는 다소 낯설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마조는 중국 복건성, 광동성에 유행하고 있는 민간전설 속의 여신이다. 민간전설 속의 마조는 해상무역과 항해를 주관하는 여신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람들은 보통 그를 마조파(媽祖婆māzǔpó)” 또는 천후(天后tiānhòu: 하늘의 황후라는 뜻)라고 부른다.
 전설에 따르면, 마조는 송나라 때 복건 흥화부 포전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임묵(林默línmò)이다. 마조의 부모님은 부처를 믿었고 꿈에서 관음보살로부터 신묘한 약을 받았고 마조를 낳게 되었다. 마조는 여덟 살 때 스승을 따르게 되었고 열 살 때 부처를 믿게 되었다. 열세 살 때 불교의 법술을 습득하게 되었고 송나라 옹희제 4년 때 복식을 차려입고 산바위에 올라 승천했다. 그 이후로 그는 해상무역과 어업, 항해를 주관하는 신이 되었다.
청나라 강희 33년에 복건 사람들은 마조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해 절을 세웠으며 통현영녀(通賢靈女tōngxiánlíngnǚ:)라고 칭한다. 마조를 모시는 절은 천후궁(天后宮tiānhòugōng)이나 마조묘(媽祖廟māzǔmiào)라고 불려졌다. 톈진(天津tiānjīn)의 천후궁과 포전매주도(蒲田湄洲岛pútiánméizhōudǎo)의 마조묘, 그리고 대만(臺灣táiwān)의 마조묘가 삼대 마조묘로 유명하다.
--출처: 신화대자전(新华大字典556页“妈”字的故事:[媽祖]民間傳說中掌管海上航運的女神,人們稱其為"媽祖婆",又叫"天后""天妃"。據說媽祖是宋朝福建興化府莆田人,姓林名默。媽祖的父母信佛,夢見觀音普薩賜藥,而後便生下媽祖。媽祖八歲從師,歲信佛,十三歲學習法術,送雍熙四年(西元987年)盛裝登山石"升天"為神。當地居民於清康熙三十三年(西元1694年)建立廟宇以奉祀,稱為"通賢靈女"。清朝時封媽祖為"天上聖母"。奉祀媽祖的廟宇被稱為"天后宮"或"媽祖廟"。天津"天后宮"、莆田湄洲島"媽祖廟"、台灣北港"媽祖廟"是三大媽祖廟。

마조는 왜 해상무역과 항해를 주관하는 신이 되었을까?

지리적인 특성으로 보면 복건성과 광동성은 바다에 접하고 있다. 따라서 예부터 복건성과 광동성 사람들이 해상무역이나 어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데 유리할 뿐만 아니라 해양산업이 발전하는 데 기반을 세웠다. 그러나 바다에는 언제나 풍랑이 불고 어제 어디서 날씨가 변할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었기 때문에 해상무역이나 어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순조롭게 낚시를 할 수 없었으며, 항상 풍랑의 위험에 무릅써야했다. 그래서 주민들은 바다에 나가기 전에 바다를 주관하는 신인 마조에게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게 빌었다.

바다에 접한 지역의 또 다른 장점: 우선 바다에 접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외부와 많이 접촉한다. 그래서 바다 근처에 사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유리한 점 하나가 항구에서 무역을 통해 외국인을 만날 기회가 많다는 것이다. 유럽의 항해사들이 맨 처음 중국을 방문했을 때 도착했던 곳도 다름 아닌 복건성과 광동성이다. 그래서 복건성 과 광동성 사람들은 일찍이 서양과 교류를 할 수 있었다. 차를 영어로 tea라고 하는데 사실 그 말도 어원은 복건성 방언인 민남어(閩南語)이다. 차(茶)를 민남어로는 tê라고 한다. 맨 처음 중국으로부터 차를 수입한 나라가 영국이다. 당시 영국은 중국을 방문할 때 복건성 샤먼(廈門) 항구에서 차(그것도 녹차)를 수입해갔다. 그렇다가 배로 차를 운반할 때 녹차가 오랜 기간 동안 상자 안에서 숙성되어 색이 변했다. 그래서 영국인들이 본국에서 차를 우려내서 마실 때 차 색깔이 검붉은색으로 변했기 때문에 홍차(영어로는 Black tea다.)라고 불려지게 되었다.
이번 달 저는 소원을 빌었죠. 걔가 미소여신으로 일등상을 탈 수 있게... ㅋㅋㅋ


                                      此處為香煙裊裊的媽祖廟,位於新北淡水。我藉由文化之旅去了一趟淡水,在這裡吃了阿給後,繼續逛街了。逛街的時候,我發現了媽祖廟,進入了媽祖廟。媽祖廟裡有供應香的地方,我至此取了三根香,用蠟燭將三根香點燃,然後在媽祖面前拿著三根香拜媽祖,拜完之後,將三根香插在香爐上。
여기는 향이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마조묘, 마조묘는 신베이시 담수이에 있어요. 저는 문화여행을 통해 담수이에 한번 갔었어요. 여기서 아게이를 먹고 계속 쇼핑하러 갔죠. 쇼핑하러 갈 때, 전 여기서 마조묘를 찾았어요! 마조묘에 들어간 뒤 향 세 가닥을 가지고 촛불로 불을 붙였죠. 그 다음에 전 마조 앞에서 향 세 가닥을 들고 소원 하나를 빌었죠. 소원이 뭐냐고요? 이건 비밀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沒有留言:

張貼留言